책 리뷰 및 추천

책 추천: 무기가 되는 스토리

전국맛집카페투어 2023. 1. 28. 16:12
 

오늘은 최근 제가 읽었던 책: 무기가 되는 스토리(도널드 밀러 지음) 소개 및 추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은 유튜브 도서 추천 목록에서 자주 본 책이라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 도널드 밀러

책 간략 소개: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브랜드'와 '고객'을 이어주는 '스토리'를 구축하는 방법과 관점에 대해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브랜드 구축에 있어 철저히 '고객을 주인공'으로 하여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지' 그리고  '해결하고 나서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지'에 초점을 두고 '우리 회사가 이런 일을 할 수 있음을 어떻게 홍보할지'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죠.

이러한 회사의 브랜드와 스토리를 구축하기 위해 스토리브랜드 7단계 공식을 소개합니다

사업을 하시거나 마케팅/기획 부서에 일하고 있는 직장인 분들에게 특히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책 서문에는 다음과 같이 저자의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분명히 밝히고 있네요.

목차

목차 별 간략 내용

 

1부: 왜 당신의 마케팅은 폭망했나?

 

고객은 '회사'가 아닌 '본인'의 스토리에 관심이 있으며 복잡함을 싫어하고 간단하고 분명한 메시지를 원한다.

회사는 무엇을 판매/제시하는지, 어떻게 고객의 삶을 바꿀 건지, 고객이 재화/서비스를 구매하는 방법을 밝혀야 한다.

 

2부: 무기가 되는 스토리: 스토리브랜드 7단계 공식

 

1단계: 캐릭터 - 주인공은 고객이지, 회사가 아니다.

고객이 누구인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았다면 회사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단순하고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2단계: 난관에 직면한다 - 기업은 외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팔려고 하나, 고객은 내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사간다.

고객은 외적, 내적, 철학적 난관에 직면한다. 기업은 단순히 고객의 외적 문제만 해결할 것이 아니라 내적, 철학적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

 

3단계: 가이드를 만난다 - 고객은 또 다른 주인공을 찾지 않는다. 고객은 가이드를 찾고 있다.

회사가 주인공 행세를 한다면 고객은 찾지 않는다. 고객을 주인공으로 하여 난관을 해결할 가이드 역할을 해야 한다.

 

4단계: 계획을 제시한다 - 고객은 계획을 가진 가이드를 신뢰한다.

계획은 스토리를 명확히 만들며 고객이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과정계획과 약속계획을 모두 제시해야 한다.

 

5단계: 행동을 촉구한다 - 행동하라고 자극하지 않으면 고객은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

고객은 하루에 수 천 건의 광고 메시지를 받지만 과감하고 자극적인 촉구를 하지 않으면 무시해 버린다. 직접적 행동 촉구와 전환적 행동 촉구를 통해 고객을 움직이게 해야 한다.

 

6단계: 실패를 피하도록 도와준다 - 모든 인간은 비극적 결말을 피하려 노력 중이다.

인간은 손실과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행동한다. 고객이 노출된 위험을 알리고 이를 피하기 위해 해야 할 행동을 알려주며, 그 행동을 취하도록 자극해야 한다.

 

7단계: 성공으로 끝맺는다 - 우리 브랜드가 저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당연히 알 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직접 말해줘라.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의 삶을 어떻게 더 좋게 변화시켰는지 반복해서 보여줘야 한다. 

 

 

 

3부: 나의 회사를 성장시킬 비밀 병기 

 

1. 시작 단계: 웹사이트

기본적으로 웹사이트부터 시작하라. 둘러보러 온 사람을 구매자로 바꿔야 한다. 웹사이트는 정확히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제시하고 행동을 촉구하며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간략하고 분명하게 디자인해야 한다. 

 

2. 다음 단계: 조직 내부

많은 회사들은 회사 전체를 하나로 묶어줄 공통된 스토리가 없으며 이를 '공허한 내러티브'라고 한다. 신입부터 경력 직원들까지 회사가 추구하는 스토리, 전략, 목표, 고객의 경험 등을 공유함으로써 강력한 내적 내러티브를 만들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고객, 회사 그리고 직원들의 스토리가 일관되게 흘러갈 때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다. 

 

3. 최종 단계: 회사를 위한 실천 로드맵 

1) '킬링 한 줄'을 만들어라 :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는 한 문장을 만들어라. 그리고 모든 마케팅 자료에 활용하라.

 

2) 고객 유치용 밑밥을 뿌려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라: 가이드 PDF파일, 온라인 강좌, 무료 샘플 등 고객을 이끌 수 있는 밑밥 자료를 만들고 고객의 이메일 주소를 확보하라.

 

3) 자동화된 이메일 발송 캠페인을 만들어라: 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이메일을 정기적으로 보내어 구매 제안과 행동 촉구를 직접적이고 지속적으로 하라.

 

4) 변신의 스토리를 수집하고 들려줘라: 회사가 제시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실제로 더 나은 삶으로 바뀐 고객의 사례를 수집하고 공유하라.

 

5) 소개가 늘어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고객이 또 다른 고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보상과 이유를 만들어라. 

 

 

 

 

 

 

 

 

이상 오늘의 추천 도서 : 무기가 되는 스토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음에 또 다른 책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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